카테고리 없음

교통에 의한 도시의 발달 단계

안녕좋은하루야 2021. 12. 6. 18:39

1. 교통과 도시의 관계

○ 도시의 교통망이 발달하여 접근성이 좋은 도시는 인구가 집중하게 되고 타도시에 비하여 성장하며, 교통망에 따라 도시 내 토지이용에도 영향을 줌

○ 반대로 도시의 기능이 발달하면서 인구가 집중하게 되면 도시가 성장하게 되고, 거대해지는 도시 내 이동을 위하여 교통이 발달하게 됨

○ 교통과 도시의 성장에는 서로 밀접한 관계가 형성

○ 교통이 발달할 수록 도시가 외면적으로 확대되는 경향이 있음

 

2. 교통의 변화와 도시발달 단계

도보, 우마차 시대 철도, 전차 시대 자동차 시대 도시 간 고속교통 시대

○ 고대에서 현대까지 발달한 도시 대부분의 특징은 교통조건이 좋았던 곳

○ 교통의 발달은 도시의 평면적 확대를 가져옴

① 도보, 우마차 시대

 - 이동성의 제약으로 지역의 영역이 대체로 좁으며, 원형 형태

 - 성곽에 의해 도시 윤곽 형성

 - 도시 내부 체계는 주택과 직장이 미분리

 - 로마관광을 걸어서 할 수 있는 점, 옛 공공기관 구경을 걸어서 다 할 수 있음

② 철도, 전차 시대

 - 철도를 이용하여 먼거리 이동하기 시작

 - 접근성이 높은 철도주변 집약

 - 철도 노선을 따라 도시형태가 별모양

 - 노선의 종점에 주거지역이 개발되어 도심과 주변지역(도시구역 회색 부분)에 기능 분화가 생김

② 자동차 시대

 - 철도 노선 외에 발달하지 않았던 지역도 개발됨

 - 도시형태가 다시 원형

 - 도로 교통의 결절점에는 상업 · 업무기능 발달

④ 도시 간 고속 교통 시대

 - 지역 간 왕래가 편해지는 시대

 - 중심도시와 주변도시 연계가 편리해지면서 대도시권 형성

 - 서로 행정구역이 다른 도시임에도 시가지가 연속해서 나타나는 연담 도시화 현상이 나타남

 

3. 맺음말

○ 교통의 발달은 도시공간구조, 인간 활동범위를 바꿔주는 주요 요인

○ 도시규모, 도시성장, 도시형태, 경관, 지역분화 등의 현상은 교통발달의 소산

○ 앞으로는 초고층빌딩 간의 이동, 지상과 초고층의 이동 등도 발달 할 것으로 예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