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통에 의한 도시의 발달 단계
1. 교통과 도시의 관계
○ 도시의 교통망이 발달하여 접근성이 좋은 도시는 인구가 집중하게 되고 타도시에 비하여 성장하며, 교통망에 따라 도시 내 토지이용에도 영향을 줌
○ 반대로 도시의 기능이 발달하면서 인구가 집중하게 되면 도시가 성장하게 되고, 거대해지는 도시 내 이동을 위하여 교통이 발달하게 됨
○ 교통과 도시의 성장에는 서로 밀접한 관계가 형성
○ 교통이 발달할 수록 도시가 외면적으로 확대되는 경향이 있음
2. 교통의 변화와 도시발달 단계
도보, 우마차 시대 | 철도, 전차 시대 | 자동차 시대 | 도시 간 고속교통 시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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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고대에서 현대까지 발달한 도시 대부분의 특징은 교통조건이 좋았던 곳
○ 교통의 발달은 도시의 평면적 확대를 가져옴
① 도보, 우마차 시대
- 이동성의 제약으로 지역의 영역이 대체로 좁으며, 원형 형태
- 성곽에 의해 도시 윤곽 형성
- 도시 내부 체계는 주택과 직장이 미분리
- 로마관광을 걸어서 할 수 있는 점, 옛 공공기관 구경을 걸어서 다 할 수 있음
② 철도, 전차 시대
- 철도를 이용하여 먼거리 이동하기 시작
- 접근성이 높은 철도주변 집약
- 철도 노선을 따라 도시형태가 별모양
- 노선의 종점에 주거지역이 개발되어 도심과 주변지역(도시구역 회색 부분)에 기능 분화가 생김
② 자동차 시대
- 철도 노선 외에 발달하지 않았던 지역도 개발됨
- 도시형태가 다시 원형
- 도로 교통의 결절점에는 상업 · 업무기능 발달
④ 도시 간 고속 교통 시대
- 지역 간 왕래가 편해지는 시대
- 중심도시와 주변도시 연계가 편리해지면서 대도시권 형성
- 서로 행정구역이 다른 도시임에도 시가지가 연속해서 나타나는 연담 도시화 현상이 나타남
3. 맺음말
○ 교통의 발달은 도시공간구조, 인간 활동범위를 바꿔주는 주요 요인
○ 도시규모, 도시성장, 도시형태, 경관, 지역분화 등의 현상은 교통발달의 소산
○ 앞으로는 초고층빌딩 간의 이동, 지상과 초고층의 이동 등도 발달 할 것으로 예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