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교통에 의한 도시의 발달 단계
    카테고리 없음 2021. 12. 6. 18:39

    1. 교통과 도시의 관계

    ○ 도시의 교통망이 발달하여 접근성이 좋은 도시는 인구가 집중하게 되고 타도시에 비하여 성장하며, 교통망에 따라 도시 내 토지이용에도 영향을 줌

    ○ 반대로 도시의 기능이 발달하면서 인구가 집중하게 되면 도시가 성장하게 되고, 거대해지는 도시 내 이동을 위하여 교통이 발달하게 됨

    ○ 교통과 도시의 성장에는 서로 밀접한 관계가 형성

    ○ 교통이 발달할 수록 도시가 외면적으로 확대되는 경향이 있음

     

    2. 교통의 변화와 도시발달 단계

    도보, 우마차 시대 철도, 전차 시대 자동차 시대 도시 간 고속교통 시대

    ○ 고대에서 현대까지 발달한 도시 대부분의 특징은 교통조건이 좋았던 곳

    ○ 교통의 발달은 도시의 평면적 확대를 가져옴

    ① 도보, 우마차 시대

     - 이동성의 제약으로 지역의 영역이 대체로 좁으며, 원형 형태

     - 성곽에 의해 도시 윤곽 형성

     - 도시 내부 체계는 주택과 직장이 미분리

     - 로마관광을 걸어서 할 수 있는 점, 옛 공공기관 구경을 걸어서 다 할 수 있음

    ② 철도, 전차 시대

     - 철도를 이용하여 먼거리 이동하기 시작

     - 접근성이 높은 철도주변 집약

     - 철도 노선을 따라 도시형태가 별모양

     - 노선의 종점에 주거지역이 개발되어 도심과 주변지역(도시구역 회색 부분)에 기능 분화가 생김

    ② 자동차 시대

     - 철도 노선 외에 발달하지 않았던 지역도 개발됨

     - 도시형태가 다시 원형

     - 도로 교통의 결절점에는 상업 · 업무기능 발달

    ④ 도시 간 고속 교통 시대

     - 지역 간 왕래가 편해지는 시대

     - 중심도시와 주변도시 연계가 편리해지면서 대도시권 형성

     - 서로 행정구역이 다른 도시임에도 시가지가 연속해서 나타나는 연담 도시화 현상이 나타남

     

    3. 맺음말

    ○ 교통의 발달은 도시공간구조, 인간 활동범위를 바꿔주는 주요 요인

    ○ 도시규모, 도시성장, 도시형태, 경관, 지역분화 등의 현상은 교통발달의 소산

    ○ 앞으로는 초고층빌딩 간의 이동, 지상과 초고층의 이동 등도 발달 할 것으로 예상

Designed by Tistory.